한남정맥8차(비루고개~장명이고개)

2024. 5. 5. 23:189정맥/한남정맥

- 산행일시 : 2014년 3월 9일(일)

- 교통편

. 갈때 : 일산에서 1001번타고 송내북부역 하차-송내남부역에서 11번타고 수현마을 하차

. 올때 : 장명이고개에서 계산역까지 4정거장 도보이동- 계산역에서 3000번 일산행 승차

-코        비루고개(인천대공원앞)-철마산-만월산-호봉산-원적산-아나지고개-철마산-초소봉-중구봉

-장명이고개

- 산행거리 : 18km

- 산행시간 : 7시간 30분

- 동      행  : 좋은사람들

오늘 한남정맥구간은 인천시내를 동서로 관통하는 구간이다.

한남정맥은 인천 부평구와 남동구, 계양구와 서구를 가로 지른다.

정맥길 내내 사방으로 시계가 탁 틔어 인천앞바다와 인천시내 및 부천시내 조망이 참 멋지다.

46번국도, 십정과선교(1호선 전철), 원적로(가좌동~산곡동), 아나지고개(경인고속도로), 경명대로(계양구~서구)를

넘어야 하지만 에코브리지 등이 잘 정비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건널수 있다.

원적산부터는 인천 계양구에 사는 친구 정욱이 마중산행을 나와 더욱 의미 있는 산행이 되었다.

산행 출발에 앞서 인천대공원앞 수현마을 버스정류장에서 일행들과 함께

수현마을 버스정류장에서 보세이고개로 올라가다가 황제카센터 간판옆 산길로 올라야 한다.

새벽에 꽤 많은 봄눈이 내려 등산로에 눈꽃이 활짝 피었다.

오늘 산행구간에는 철마산이 3개가 있다.

봄에 핀 눈꽃이 너무나 환상적이라 그냥 지나갈 수가 없다.

부평구에 광활하게 펼쳐저 있는인천시립묘지및 화장장

묘지순환로를 따라 내려가다가 이곳 일방통행로 표지가 있는 곳에서 가드레일을 넘어 좌측 산길로 진입한다.

(입구에 리본이 많이 펄럭이니 좌측을 잘보고 내려가면 된다)

시립묘지 능선에서 내려서면 SK주유소가 있고 앞에 보이는 다리로 올라서서 만월산으로 올라야 한다.

만월산 오르는 다리위

만월산 정상 가는길에 있는 만월정

만월산 정상에서는 인천시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서쪽 간석오거리 방향으로 번화한 인천시내

인천에만 있는 특이한 삼각점

만월산에서 나무계단을 타고 직진하면 은혜유통이 보인다.

원래 정맥길은 나무계단으로 내려오다가 좌측 팬더아파트 옆으로 내려와야 한다.

은혜유통 골목을 지나면 46번 국도에 횡단보도가 있다.(간석동과 부평동간 도로)

46번 도로를 횡단후 동암산 입구에서 다시 산으로 오른다.

백운역이 보이는 십정과선교를 건넌다.

부평아트센터옆을 지나는 인도를 걸어 백운공원까지 간다.

백운공원앞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 부평도서관쪽이나 죄측 절개지옆으로 우회하여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함봉산으로 오른다.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함봉산

장고개는 우측 능선길이고 잘못하여 좌측으로 내려오면 가좌노인문화센터가 있다.

이곳 건물 뒤쪽으로 정맥길에 다시 올라서야 한다.

지도상 철마산으로 되어 있는 호봉산(165m)

가좌동과 산곡동을 오가는 원적로위 에코브릿지

이곳 하산길은 절개지로 위험하므로 우회하여 내려가는게 좋은 곳이다.

에코브리지에서 가파른 절개지를 올라서면 원전산 전망대가 있다.

이곳에서 배웅산행을 나온 친구 정욱을 만났다.

원적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초소봉, 중구봉, 계양산능선길

부천시내 "리첸시아중동"은 66층 241m로 경기도에서 동탄신도시 메타폴리스 다음으로 두번째 높은 건물이다.

원적산 정상

원적산에 바라본 인천 북항

지도상 철마정

돌탑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아나지고개로 하산한다.

서달로를 건너 아나지고개인 경인고속도위 육교를 건넌다.

하나2차아파트골목으로 진입하면 철마산 등산로인 정자가 보인다.

인천 서구 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초소봉에서 바라본 계양구와 부천시

눈앞으로 다가온 계양산

오늘의 마지막 봉인 중구봉

징매이고개(경명대로) 에코브릿지

다음구간에 계산역에서 타고 와야할 1,66,79,90,770번이 정차하는 계산동 "자연풀장앞" 버스정류장

징매이고개에서 계산역까지 4정류장을 걸어서 도착한 뒷풀이집 "강화포구"

계산역주변에 있는 밴댕이집으로 계양구 작전동에 사는 친구 정욱이 추천하는 맛집이다.

밴댕이 양념이 맛이 좋고, 간장게장도 짜지 않고 맛있으며 한두번은 리필이 된다.

이곳에서 밴댕이무침을 안주로 친구와 막걸리 2명을 마셨다.

다음에 다시 오고 싶은 집이다.

강화포구는 계신역 3번출구 고려원약국 골목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