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정맥5차(양고개~지지대고개)

2024. 5. 1. 15:419정맥/한남정맥

- 산행일시 : 2014년 1월 26일(일)

- 교통편

. 갈때 : 백석역에서 8109번 타고 성남 야탑역에서 분당선 환승후 신갈역 하차

. 올때 : 지지대고개 골사그네 정류장에서 64번 버스타고 명학역에서 1호선 환승후 영등포 하차

-코        : 양고개-소실봉-형제봉-종루봉(비로봉)-광교산 시루봉-백운산-영동고속도로 북수원톨게이트-지지대고개

- 산행거리 : 20km

- 산행시간 : 7시간

- 동      행  : 좋은사람들(양고개 8시 집결)

오늘 산행의 집결지인 신갈분기점은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지점이다.

이곳을 차를 타고만 지나다가 걸어서 지나니 호기심도 해소되고 기분이 새롭다.

사실 그 넓고 복잡한 도로를 어떻게 걸어서 건너는지도 궁금 했고 주변의 많은 아파트 숲도 궁금했다.

일산에서 신갈까지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는 쉽지가 않다.

보통 일산에서 9700번 버스를 타고 양재역까지 가서 신분당선을 타고 정자에서 분당선을 환승하지만,

오늘은 8109번 버스를 타고 외곽순환도로를 경유하여 성남 야탑역에서 내려 분당선을 탔다.

8109번 버스는 의정부쪽 외곽순환도로를 논스톱으로 경유하여 분당시내를 통과한다.

오늘의 산행 집결지인 신갈 양고개는 신갈역 1번출구에서 용인운전면허시험장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영동고속도로밑을 지나 23번 국도를 건너 수원국도사무소앞에서 부터 오늘의 산행은 시작된다.

정맥길은 신갈분기점으로 끊겨 있으므로 경부고속도로 밑을  지하통로로 우회하여 다시 정맥길과 만나야 한다.

경부고속도로를 건너 한진교통옆 정맥길을 만나 용인수자원공사와 소현초등학교와 소현중학교를 지나면 소실봉이다.

소실봉에서 하산하여 상현초등학교에서 매봉초등하교까지는 용인 상현지구 아파트 단지로 정맥길은 흔적도 없다.

수지방주교회, 심곡초등학교, 벽산블루밍아파트를 지나 매봉초등하교 뒷산을 탈때까지 아파트숲을 걸어야 한다.

매봉초등학교 뒷산도 대림아파트 공사장 가림막이 설치되어 있어 통과하기가 쉽지 않다.

매봉초등학교 뒷산을 올라서면 군부대 철망을 타고 매봉샘까지 간다.

매봉샘을 지나면 광교산 등산로가 시작되고 이의동 갈림길에서 부터 경기대쪽에서 올라오는 광교산 주 등산로와 이어진다.

화창한 날씨를 맞아 형제봉까지는 등산로에 등산객이 초만원이라 앞질어 갈수가 없을 정도다.

광교산은 형제봉, 종루봉(비로봉), 광교산(시루봉), 백운산으로 능선이 이어진다.

광교산은 용인시,수원시,의왕시가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오늘로 용인시를 벗어나게 된다.

한남정맥 178km중 용인시 구간이 46%인 83km이니 거의 반을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광교산은 수원에 있는 산으로 알려져 있으나 지역상 형제봉, 종루봉(비로봉)은 수원시민이 주로 이용하고,

광교산(시루봉)은 용인시민이, 백운산은 의왕시민들이 주로 이용할 것 같다.

광교산(시루봉)에서 백운산 가는 능선길에는 통신탑이 여러개 서 있고 백운산정상에서는 의왕시 백운호수쪽 조망이 멋지다.

백운산에서 지지대고개까지 4.3km는 미군통신부대와 헬기장이 2개 있는 지루한 하산길이다.

양고개 정맥길은 경부고속도로 신갈분기점이 생겨 직접 건널수가 없으므로 수원국토관리사무소앞을 지나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 담장을 타고 우회해야 한다.

경부고속로 밑 인도를 지난다.

인근에는 삼막골지하차도가 있다.

택시회사인 한진교통까지 우회하면 정맥길 능선이 이어진다.

용인시민의 먹을 물을 조달하는 용인수자원공사 초소다.

이곳부터 우측으로 철망을 타고 소현초등학교를 지나 소현중학교까지 가야 한다.

현중학교 뒤담 철망을 뚫고 운동장으로 내려서 정문을 통과해야 한다.

소현중학교 정문을 통과한다.

소현중학교를 지나 정맥길에 올라서서 뒤돌아본 수자원공사

소실봉부터 상현지구 아파트단지까지 능선길이 이어진다.

용인 상현초등하교사거리 앞에서 우회전하여 수지방주교회쪽으로 간다.

지방주교회앞을 통과하여 현대홈타운 버스정류장이 있는 2번째 육교로 올라서  망현2육교를 건넌다.

수지방주교회에서 2번째 육교밑에 있는 현대홈타운 버스정류장

망현2육교를 건넌다.

심곡초등학교 정문앞을 지난다.

벽산블루밍 후문을 지나 정문으로 나온다.

힐스테이트아파트와 (주)마스터피스 빌딩 사잇길로 들어와 매봉초등학교 옆 근린공원으로 올라선다.

봉초등학교 뒷산이 정맥길이다.

매봉초등학교 뒷쪽으로 대림아파트 공사장이라 휀스를 넘어야 한다.

대림아파트 공사장을 벗어나면 정맥길이 시작된다.

응봉 군부대 철망을 타고 도착한 매봉약수터

매봉약수터에서 부터 수원둘레길 표지가 설치되어 있다.

천년약수터에는 이름에 걸맞게 운동시설도 많이 설치되어 있고 사람들이 꽤 많다.

용인시 정맥길이 끝나고 수원시로 접어드는 경계지점이다.

인간의 한평생을 산의 사계절과 비유한 박재삼의 시

광교산 종주길 첫번째 봉우리인 형제봉

형제봉에서 바라본 광교산 주봉인 시루봉

좌측으로 올라가야 비로봉을 지나 시루봉으로 갈수가 있다.

종루봉(비로봉)애는 정상석은 없고 정자만이 있다.

지나온 정맥길과 원천저수지가 멀리 보인다.

광교산의 주봉인 시루봉

광교산 하산길의 노루목대피소

억새밭이 있는 고개마루

백운산은 이곳에서 우측으로 가야 한다.

백운산 정상에는 의왕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의왕시내 전경

하산길 미군통신대 정문앞에서 일행들고 함께

이곳 미군 통신대 헬기장을 통과하여 좌측 지지대고개쪽으로 하산해야 한다.

여기는 광교헬기장

영동고속도로 북수원톨게이트에서 경수산업도로로 나가는 도로밑 지하 통로

지지대고개는 영동고속도로 북수원 톨게이트에서 경수산업도로와 만나는 지점에 있다.

지지대 고개에 있는 프랑스 참전기념비

영동고속도로 북수원 인터체인지에서 경수산업도로와 만나는 지점

지지대고개에서 안양쪽으로 1km 떨어져 있는 "골사그네"버스정류장

이곳에서 64번, 65번을 타고 안양에 오면 1호선 지하철을 탈수가 있다.

뒷풀이를 위해 도착한 안양 호계동 평촌공고앞에 있는 흑염소 전문집인 "약초산"

흑염소은 고기맛이 개고개와 비슷하여 보신탕을 못 먹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처음 먹어보는 염소탕이지만 개고기 맛과 비슷 한듯 하다.

가격도 탕 한그릇에 12,000원이니 보신탕 가격과 비슷 하다.

이집에서는 삼지구엽초로 담근술도 1병에 1만원씩 판매를 한다.

오늘 뒷풀이는 천지인 남편이 마련한 자리이다.

일행 5명이 반주를 곁들여 염소탕으로 간단히 뒷풀이를 했다.

산행을 하면서 이렇게 지역 명소를 찾아 별미를 맛보는 것도 큰 즐거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