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정맥4차(42번국도~양고개)

2024. 5. 1. 14:549정맥/한남정맥

- 산행일시 : 2014년 1월 12일(일)

- 교통편

. 갈때 : 강남역에서 5001번 타고 용인정신병원 (효병원) 하차

. 올때 :  신갈역에서 분당선타고 정자에서 신분당선 환승하여 양제하차, 양제에서 9700번 타고 백석 하차

-코        : 42번국도-멱조고개-석성산-할미산성-향린촌-구성교차로(동백LP충전소)- 아차지고개-무녀산-양고개

- 산행거리 : 15km

- 산행시간 : 6시간

- 동      행  : 좋은사람들(용인정신병원 버스정류장 8시 집결)

이번 구간은 용인시내의 영동고속도로를 우측에 끼고 경부고속와 만나는 신갈인터체인지까지 간다.

정맥길에 골프장과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미로학습하듯 명맥만 남아 있는 정맥길을 찾아서 걸어야 한다.

그래도 정맥꾼들이 정맥길에 걸어 놓은 리본이 많이 있어 어렵지 않게 길을 찾아 갈수가 있다.

오늘의 산행 들머리인 현대오일뱅크옆 절개지

멱조고개 가는길에서 바라본 일출

멱조고개로 내려가는 길은 용인배수지 철망을 잡고 조심해서 내려와야 한다.

멱조조개는 동백지구로 넘어가는 고개다.

멱조고개 횡단보도를 건너서 용인쪽으로 내려오면 공장형 아파트앞에 용인경전철을 횡단할수 잇는 지하도가 있다.

아파트형 공장을 돌아서 다시 절개지 철망을 타고 정맥길로 올라간다.

용인경전절 철망을 타고 오른다.

정상에 군부대가 주둔하는 석성산은 통화사쪽으로 우회해서 올라가야 한다.

석성산 정상

(구)영동고속도로 마성IC

마성IC에 있는 터키군참전비

할미산성 주변이 6.25때 터키 등 연합군과 적군의 격전지였다고 한다.

할미산성은 정비중이라 많이 파헤처져 있다.

향린촌이 끝나는 지점에 있는 접시 안테나를 지나 좌측 포장도로를 5분쯤 걸으면 막힌 울타리가 나온다.

향린촌 울타리을 우측이나 좌축으로 돌아서 넘어야 한다.

향린촌은 집단 거주시설인 듯 하다.

이곳부터 우측 88CC 진입로를 15분쯤 걸어내려가면 물푸레아파트단지 방음벽이 나온다.

물푸레 9단지옆 방음역을지나 직진하여 동백죽전대로 육교를 건너서 바로 도로로 내려서 영동고속도로 밑을 통과한다.

동백죽전대로

영동고속도로밑을 지나 E1 충전소전에서 우측으로 올라선다.

영동고속도를 우측에 끼고 정맥길을 걷는다.

광도와이드빌을 끼고 182.4봉을 지나 좌측 중일초등학교, 하희의집 동네길로 우회한후 어정가구단지 입구인 아차지고개에서 다시 정맥길로 올라선다.

아차지고개는 어정에서 구성으로 넘어간 고개다.

우측 성원아파트방향으로 간다.

무년산

새천년그린빌 5단지앞 약수터 (만수정)에서 계속 직진후 전망테크방향으로 우회전하여 대나무숲 계단으로 내려간다.

새천년5단지 정문앞을 지나 건너편 푸르지오 뒷산으로 올라야 정맥길이다.

푸르지오와 용인신릉중학교 사이길로 올라서면 정맥길이 나온다.

계속하여 양고개까지 영동고속도로를 우측에 끼고 가면 된다.

오늘의 날머리인 양고개는 23번 국도로 영동고속도 바로 밑이다.